
K컬쳐교육협회(대표 이상준)가 태국의 인기 방송인 겸 인플루언서 마툼(본명: 테친트 플로이펫, DJ Matoom)을 협회의 태국 홍보대사로 공식 임명했다고 전했다.
마툼은 틱톡라이브를 중심으로한 리얼리티 커머스 예능 ‘소셜워리어(The Social Warrior)’ MC 겸 프로듀서로 활동중이다. 소셜워리어는 태국의 지상파 TV채널 7HD에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다.
또한 그는 EFM 94 라디오의 DJ와 Camfrog 등의 MC로 활약하고 있으며, 유튜브 채널 ‘ตูมสนิท’과 ‘ยัยตูม’을 통해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TV 프로그램의 진행자뿐 아니라 드라마와 영화에 출연하는 배우로서도 활발히 활동중이다.
K컬쳐교육협회는 마툼과 함께 다음과 같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 한류 콘텐츠 확산 및 K브랜드 제품 판매 활성화
K컬쳐교육협회는 태국 등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한국 문화와 제품을 체계적으로 전파하기 위해, 현지 언어·문화에 대한 높은 이해와 영향력을 가진 마툼을 홍보대사로 임명했다.
– 디지털 미디어 기반 콘텐츠 기획 및 제작 협업
마툼의 유튜브 채널 ‘ตูมสนิท’, ‘ยัยตูม’ 및 다양한 방송 경험을 활용해, 온라인 콘텐츠 기획·촬영·배포 전 과정을 협회와 협업 진행할 예정이다.
– 문화 이벤트 및 교육 프로그램 참여
공공행사 및 SNS 라이브, 현지 한국어 교육 현장 등에서 마툼은 한류 교육 홍보 활동과 강연, 현장 홍보, 콘텐츠 제작 등 다방면에서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마툼은 지난 6월 14일 피스마이너스원 하이볼(peaceminusone highball) 행사에서 열린 댄스 경연대회에 참여해 1위를 수상할 정도로 한국을 사랑하고 K컬쳐를 사랑하는 방송인이다. 지난 2023년에는 서울패션위크에서 K패션 브랜드 그리디어스(greedilous)의 메인모델로 참여하여 한국에 대한 애정을 과시했다.
마툼은 “K컬쳐교육협회의 태국 홍보대사로 활동할 수 있어서 너무 영광이고, 앞으로 한국과 태국이 문화적으로 활발히 교류할 수 있는 시작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공감신문] K컬쳐교육중앙회(KEY)·베트남영화발전협회(VFDA), 국제문화교류 파트너십 체결](https://key.re.kr/wp-content/uploads/2025/10/web_thum2.jpg)
![[국제뉴스] 사단법인 K컬쳐교육중앙회(KEY), ‘부산국제영화제VTN’ 성료 한국-베트남 문화의 장 열려](https://key.re.kr/wp-content/uploads/2025/09/web_thum.jpg)


